Saturday 3 January 2009

실험



이 글은 실험용 글이다.
티스토리 '주제별 새글'에 이 글이 이슈 탭에 들어가는지를 알아보려는 의도로 쓰는 글이다.

언제가부터 내가 발행한 글이 이슈 탭에 실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 -전체 탭에는 실림.-
그래, 의아해 하던 차 조금 전에 쓴 글도 이슈 탭에는 실리지 않아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다.
그래서 실험을 기획한다.

먼저 밝혀두자면,
이슈 탭에 실리지 않을 이유가 내 글엔 없다.
그저 이전엔 실렸는데, 지금은 안 실린다는 것이다.
논조나 태그가 바뀐 것도 아닌데.

아무튼,
나는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기 전, 이 실험을 실행하기로 했고
그 까닭이 주제어(태그) 때문인지, 내 글(논조)이기 때문인지를 확인하려고 한다.

일전에
내 블로그가 포털에서 검색이 안 되는 문제로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었는데,
-그 때, 방문자 수가 현격히 줄었었다. 그 때문에 나는 포털에서 내 블로그를 검색해 볼 생각을 한 것이다.-
이후 방문자 수는 종전으로 돌아왔지만 찜찜함은 가시지가 않은 터라,
이번 실험으로 어쩌면, 그 찜찜함을 해갈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.
언론장악을 위한 음모의 포석인지, 그저 단순한 연산의 문제인지, 말이다.

그래서,
태그에 이명박, 2MB, 민주주의, 이슈, 언론통제, 음모론, 기독교.
이렇게 7가지를 쓸 생각이다.
내가 한번도 쓰지 않은 태그는 '이슈'로,
주제별 새글 이슈 탭에 유일하게 굵은 글자로 표기되는 단어이기에 넣기로 결정했다.

음.
내가 우스운 음모론자가 될 수도 있고,
그 반대의 음모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을 것이고.
전자면 다행이고,
후자면 큰 일이고. ^^;
덧붙임.
이슈 탭에 실렸다.
우스워졌군~

이제, 태그들을 삭제한다.
뭐, 한 번 올라간 거라 태그가 사라진대도 글은 남아 있으리라~
음. 다음 번엔 제목을 가지고 해 봐야지~ ㅋㅋ

Eumm.
아무래도 내가 음모론에 깊이 빠진듯 하구만. 쩝.


관련글.
5 January 2009 ┃ 뻥 치시네~
6 January 2009 ┃ 잡았다. 언론통제의 증거를.


Converse With

정택현 (2009/01/04 03:16)
저기 혹시 한 가지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는데...

이 블로그 주인장님께서는 다양한 방면으로
지식이 많으신 거 같아서요. 혹시 물어볼게요.

스타벅스 커피 아시죠?
얼마전 어떤 잡지에서 읽었는데 스타벅스 커피가
공정무역을 한다고 하더라구요. 그래서 인기도
올라가고 그렇다고...
그게 사실인가요?
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그거 3000원짜리
사먹어봐야(3000원짜리 있나요? 커피를 안먹기에... 또한 미성년자고 해서 ^^
그 노동자들에게 한 20원정도 돌아간다는 걸로
알고 있었는데... 어떤 것이 사실인가요?

ps, 난 항상 어디에나 실명으로 글을 쓰지만...
비판할 곳에서는 언제나 비판을 했습니다.
두렵지 않았거든요,
그런데 이제는 좀 두렵네요. 별명을 만들까봐요

고마운 2MB 씨.......

Sophy (2009/01/04 16:19)
공정무역으로 전환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얼마전, 스타벅스에서 착취 당하던 커피 생산국들이-국가명은 생각이 안 나네요-_-;- 이번 미국의 경제위기로 주가가 반토막난 스타벅스의 주식들을 매입하기로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.
그러니까 종전의 공정무역을 바라보는 입장이라기 보다는, 주주로써 생산자에게 이익을 더 분배하는 구조로의 전환을 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.
허나, 이도 고사리 손에게까지 그 이익이 분배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.
농장주나 수출 기업이 그 이익을 더 아래로까지 분배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.

그리고,
어차피 이 법안이 통과되고 나면, 인터넷에서 실명을 쓰나 필명을 쓰나 그건 마찬가지일 겁니다. 지금도 제한적 실명제를 쓰고 있지 않습니까!

아울러,
댓글은 해당 포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쓰는 곳이니 가급적 다른 내용의 코멘트를 쓰실 땐 방명록 이용을 부탁드립니다.


유의사항.
블로그 이전으로 인해 재게재된 게시물입니다.
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